Articles


좋은 트레이너와 나쁜 트레이너

by Mark Rippetoe | July 08, 2018

은인혁 번역 (Translated by Inhyuk Eun)

[Korean translation of Good vs. Bad Trainers]

rippetoe coaching the press

당신이 체육관에 들어섰을 때, “트레이너” 혹은 “코치” 라고 쓰여 있는 셔츠를 입고 있는 사람이 실제로 그가 뭘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을 당신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일반 대중의 한 명으로써, 그런 셔츠를 입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 경험과 전문성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채는 것은 가능할법한 일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굉장히 중요한 문제다. 왜냐하면 그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내는 것에 따라 당신이 돈과 시간을 버리게 될지, 굉장히 생산적인 경험을 할 수 있을지 달라지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당신이 부상을 입게 될지, 당신이 찾던 향상을 얻을 수 있을지도 결정된다.

몇 년 전, 내 친구가 내게 말하길, 위에 말한 질문으로 인한 문제 때문에 더 이상 이 세계에 머물고 싶지 않다고 했었다.

그리고 그건 정말 문제다. 당신은 오랜 시간 훈련하며, 귀중한 경험들과 모든 중요한 교육들을 스스로 해내고, 복잡한 움직임 패턴들을 효과적으로 코칭하기 위해 대화 기술을 발전시키는 수년 동안의 경험을 했다. 하지만 어디선가 작은 꼬마 녀석 하나가 주말동안 어딘가 가서 “트레이너 혹은 코치” 자격증을 받아오고, 거기서 받은 종잇장을 자신의 사무실에 걸어두고, 자신이 누군가를 코칭하거나, 훈련시킬 수 있도록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하거나, 그 자격증에 뭐라고 쓰여 있건 간에 그걸 할 수 있다고 말하게 되는 걸 보게 된다.

당신은 바벨을 이용한 움직임에 관한 전문가다. 그 꼬마 녀석은 레그 익스텐션 머신의 핀을 꼽는 데 일 년 정도의 경력이 있거나, 그저 사람들을 덥게 만들고, 땀 흘리게 하고, 피곤하게 만드는데 3개월 정도 시간을 보냈을 수도 있다. 물론, 그는 종이 한 장으로 이루어진 자격증이 있다. 운동을 시작하려는 회원이 이 둘의 차이를 어떻게 알아차릴 수 있겠는가.

미국 스포츠 피트니스 협회는 26가지 종류의 온라인 자격증을 발행하고, 이 모든 자격증은 합격하지 않으면 돈을 내지 않아도 된다. 이들 중 가장 비싼 자격증은 249달러이고, 대부분은 99달러 정도다. 온라인 자격증은 아니지만, 크로스핏은 1,000달러를 내고, 주말동안 딸 수 있는 “크로스핏 레벨 1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크로스핏 시설을 열수 있도록 허락해준다.

믿거나 말거나, 글로보짐(미국 대형 프랜차이즈 헬스장)의 꼬마 녀석은 스포츠 과학 전공의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건 대부분의 학교에서 어려운 일이 아니고, 결과적으로 그들은 매년 많은 보상을 받는다. 그 학사 학위를 가지고, 졸업하게 된다면…. 글로보 짐에서 일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그게 다다. 그가 그 직업에서 얻을 수 있는 전문성과 경험은 스스로의 노력으로만 가능하다.

글로보짐에서 일하는 트레이너가 그에게 운동을 배우려하는 회원들보다 아주 작은 차이로 자격을 갖게 됐다는 것을 회원들은 알지 못한다. 피트니스 산업 자체가 이러한 구분을 나타내는 것을 의도적으로 가려버렸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피트니스 클럽은 부족한 능력을 가진 그들의 꼬마 코치들이 적은 돈을 벌어오길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이 싼값에 PT를 하게 된다면, 클럽 자체의 수익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그들은 능력 있는 코치를 고용할 수도 없다. 코치들의 능력에 걸맞은 급여를 제공할 수 있을 만큼 돈을 벌고 있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주요 피트니스 산업은 회원권과 퍼스널 트레이닝을 통해 근근이 살아가고 있다. 최초 가입비와 매달 이용비가 세금과 월세 등을 감당하고, 트레이너의 퍼스널 트레이닝에서 나누는 부분이 그나마 이익이 된다. 이러한 방법이 먹히는 이유는 주류 피트니스 산업은 머신 위주의 운동과 프로그램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부트 캠프” 식의 맨몸을 이용한 운동 프로그램도 유행인데, 이것은 바벨 스트렝스 훈련과는 다르게 최소한의 자격을 가진 누구나 가르칠 수 있는 질 나쁜 운동이기 때문이다.

어째서 바벨이 나은 선택인지 우리는 알고 있다. 바벨을 이용한 훈련은 무거운 중량으로 많은 근육과 많은 관절을 동시에 이용해서 긴 가동 범위로 움직이게 만든다. 바벨을 이용한 훈련에서 사용하는 중량은 몇 년에 걸쳐서 증가될 수 있고, 올바르게 수행됐을 때에는 균형 잡는 능력과 유연성, 그리고 운동 움직임 자체를 향상시킨다. 바벨은 머신보다 당신을 강하게 만들며, 따라서 스트렝스 훈련에서 그것을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다.

바벨 훈련은 그것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도 특별한 능력을 요구한다. 능력 있는 코치는 중량을 든 인간의 움직임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자주 일어나는 실수들, 균형에 대한 문제, 무릎이나 엉덩이의 비대칭이 바벨 훈련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항상 나타난다. 훌륭한 코치는 이러한 실수들을 스스로 경험한 적이 있다. 이것이 바로 코치에게 훈련 경험이 필요한 이유다.

머신은 사용법과 가르치는 법 모두 바벨에 비해 쉽다. 맨몸 운동이나, 부트 캠프 운동들도 모두 마찬가지다. 당신은 그저 편하게 앉아서, 패드를 이리저리 조절하고, 10회 반복하거나, 당신이 덥고, 땀 흘리고, 지칠 때까지 빠르고 강하게 움직이면 된다. 그리고 이런 특징이

이것을 가르칠 사람이 쉽게 나타나고, 그들에게 적은 돈을 지불할 수 있는 이유다. 이런 것을 가르치는 코치들의 경험은 바벨 훈련을 가르치는 코치의 경험보다 훨씬 값싸다.

자, 문제는 이제 이렇게 좁혀질 수 있다. 주요 피트니스 클럽에서 당신을 도와줄 수 있는 코치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당신은 아마도 찾기 어려울 것이다. 물론 예외는 있다. 머신위주의 클럽이나, 최근 성장하는 제한된 환경의 “크로스핏 박스”에서 더 나은 것을 찾아 떠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그들이 훈련에 대해 배워왔던 것을 실천할 수 있고, 그들의 회원들과 그들 스스로 보다 효율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곳을 찾아 떠난다. 그들은 가능하다면 그들 스스로의 체육관을 연다.

좋은 트레이너는 좋은 체육관에서 찾을 수 있다. 좋은 체육관이란 대개 어떠한 단체나 회사가 아닌 개인에 의해 운영된다. 좋은 체육관은 좋은 장비를 갖췄다. 좋은 바벨과 원판들, 역도성 운동을 위한 범퍼플레이트, 스쿼트, 프레스, 벤치프레스를 위한 실용적인 랙, 몇 가지 보조운동들을 위한 덤벨 랙이 있을 수도 있다. 또, 제대로 된 스트렝스 훈련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초크가 상시 구비되어 있을 것이다.

자, 다시 한 번 말해보자. 당신이 트레이너라면 당신과 글로보짐의 “트레이너”와 어떻게 구별하게 만들 것인가? 첫 번째, 글로보짐에서 일하지 마라. 두 번째, 좋은 체육관을 찾거나 당신의 체육관을 열어라. 마지막, 바벨을 이용한 움직임을 가르치는 것을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해라. 소문은 나기 마련이다.

당신이 운동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드디어 올해, 당신이 마음을 굳게 먹고, 스트렝스 훈련에 대해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능력 있는 코치와 그렇지 않은 코치를 구별하는 데 실패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필요한 사람을 고용하는 것 같은 체육관을 찾아라. 리프팅 전문 체육관을 찾아봐야 한다. 글로보 짐은 능력 있는 코치가 일할 만한 곳이 아니다.


English version

More from Starting Strength and the Forums



Starting Strength Weekly Report

Highlights from the StartingStrength Community. Browse archives.